동서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동서대SW중심대학사업단

사업단소개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을 소개합니다
home
사업단 소개

동서대 SW중심대학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선도대학으로 웅비
세계 일류도시 부산의 AI·SW교육 선도대학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입니다.
저희 대학은 SW중심대학 사업을 통해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기술과 부산의 문화콘텐츠 산업특성을 반영하여 “사회와 산업을 위한 문화콘텐츠 AI·SW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추진방향의 한 축으로는 SW중심학과에 AI심화트랙을 신설하여 인공지능 교육체계를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고 또 다른 한 방향으로는 대학의 특성화 전공분야와 SW를 융합하여 SW+AI 융합인재를 양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먼저 SW전공교육에 대해 말씀드리면,
SW중심학과 학생들을 AI업체 현장실습 1회이상, AI프로젝트 2건 이상, AI심화트랙(AI공학, 빅데이터)의 교과목 3개 이상 이수하게 함으로써 인증제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여 AI전공자를 매년 123명 이상 배출하고자 합니다. 또한 산학협력 R&D프로젝트 및 산학협력 비교과프로그램(Field-Study, Field-Trip) 100% 참여 의무화, 교내현장시스템(In-school Field System, IFS)과 장단기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한 현장경험 교육 100% 참여 의무화를 통해 대학과 기업간의 스킬갭(skill-gap)이 제로화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SW기초교육 및 융합교육에 대해 말씀드리면,
전교생 교양필수 4학점을 의무화하여 SW기초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며, SW기초교육을 거쳐 심화과정을 희망하는 비전공자를 위해서 SW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학년에는 경찰행정학과와 정보보안학과를 연계하여 사이버경찰보안 융합전공을, 인공지능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게임학과를 연계하여 AI콘텐츠 융합전공을 신설하였으며, AI디자인공학, AI헬스케어, 가상공간설계, 스마트퍼포먼스 SW융합전공이 신설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저희 사업단에서는 SW가치확산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주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SW캠프, 특강, 경진대회 등 다양한 SW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SW교육을 확산시켜 나가려고 합니다.

저희는 본 사업을 통해서 누구나 AI를 복수 전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단순히 코딩과 프로그래밍 문법을 배우는 교육이 아니라 본인이 속한 현장의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저는 학생의 눈높이에서 본 사업의 세부 프로그램들을 이해하고 실천적인 교육을 하는 사업책임자가 될 것임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 총괄책임자 문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