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동서대SW중심대학사업단

SW기초융합교육
동서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SW역량을 갖춘 창의적 융합적 인재양성
home
SW기초융합교육
목 록
사이버 범죄 수사관이 되는 방법
날짜:2020-04-02조회수:3356작성자:SW중심대학사업단

 

안녕하세요?

사이버경찰보안 전공의 책임교수 김용호 입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우리 대학을 넘어 전국, 아니 전 세계가 힘겨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난 사태는 현실의 세계에서 직접 체감하기 때문에 아픔과 피해를 고스란히 느끼지만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재난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체감을 못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발생하는 재난 만큼 인터넷 상에서도 많은 재난이 발생하지만 우리는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혹시 사이버 범죄가 하루에 몇 건 발생하는지 아세요?

2019년 기준 하루 평균 400여건이 발생하는데 이는 3분 40초마다 1건이 발생하는 수치입니다. 물론, 신고된 것만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경찰청은 급속도로 증가하는 사이버 범죄 해결을 위해서 1992년 컴퓨터범죄전담팀을 시작으로 1995년 해커수사대, 1997년 컴퓨터 범죄수사대 그리고 1999년 사이버 범죄 수사대로 확대 개편하여 운영하던 중 사이버 범죄의 증가와 함께 전문성이 요구됨을 인지한 경찰청은 이듬해 2000년에 조직 단위인 '대'보다 상위급인 사이버테러대응센터로 확대한 후 일선 경찰관서에 사이버 수사팀을 조직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사국 하부 조직인 사이버테러대응센터의 업무량이 수사국의 업무 만큼 증가하는 등의 이유로 2014년 3월 사이버안전국을 창설하면서 수사국과 대등한 조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이버 경찰의 역사는 불과 20년만에 '팀'에서 '국'으로 조직이 확대 개편될 정도로 사이버 범죄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 조직에서 사이버 수사를 수행할 전문 인력이 꾸준히 요구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채용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 경찰 공무원은 매년 상, 하반기에 공개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전체 공개채용 인원은 상반기 2,841명, 하반기 2,984명입니다. 이중 100여명이 '사이버 수사' 경력직 채용자 입니다.

약 6,000여명 가운데 100명은 적은 수에 불과하지만 아래 경력직 채용 조건을 보시면 지원 자격을 갖춘자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1. 관련 자격증 보유자 중 관련 분야 근무 또는 연구 경력 4년 이상인 자

2. 관련 학과 학사 학위 취득자 중 관련 학과 석사 학위 이상 취득자

관련 자격증 : <기술사> 컴퓨터시스템응용, 정보통신, 정보관리 <기사> 정보통신, 정보처리, 정보보안

<산업기사> 정보처리, 정보보안

관련 분야 : 전산, 컴퓨터, 소프트웨어, 수학, 정보통신, 정보보호, 전자 등 전산 관련 기술 분야(전기 제외)

근무 경력 :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타 이에 준하는 기관 및 그 소속(산하)기관 또는 민간기관 등에서 관련 분야와 직접 관련성 있는 직무 분야 근무

연구 경력 : 국가지방자치단체 소속(산하) 연구기관, 대학 부설 연구기관, ·박사 학위 취득기관, 외국 국공립 연구기관 등에서 관련 분야와 직접 관련성 있는 직무 분야 연구

관련 학과 : 전산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수학, 정보통신공학, 정보보호학, 전자공학 등 전산 관련 기술 분야 전공자에 한함(전기 제외)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이버경찰보안 전공은 위 조건에 부합하는 교과와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으며 풍성한 장학금과 '혜자'스러운 장학제도를 가지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 가운데 자신을 희생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관', 해박한 법률 지식과 전문화된 IT 기술로 무장한 '사이버 경찰'에 도전하세요.

 

 

첨부파일 2
목 록